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 어떤게 있을까 - 불용한자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 어떤게 있을까 - 불용한자
내년에 둘째가 태어나게 되는데요. 첫째를 낳았을때도 이름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만 둘째도 마찬가지 인거 같습니다. 물론 아직 성별 조차 알 수 없고 그렇게 믿진 않지만 사주에 따라 이름을 해야 잘산다고 해서 지금 당장은 고민을 안하고 있습니다.
이름을 지을때 성명학 불용한자 라고 해서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단순하게 안좋은 뜻의 한자들이 이름에 쓰면 안되는건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안좋은 뜻의 한자라도 성별에 따라, 사주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런 불용한자들이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에 보이시는 한자들의 경우에는 뜻 을 보더라도 이름에 쓰면 안될거 같죠? 절대 쓰면 안되는 불용한자 중에 대표적으로 이런 한자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누가 이런 한자를 이름에 쓸까...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신데요. 특이한 점은 위에 나와 있는 한자들이 대법원 에서 지정한 인명용 한자 중에 속해 있는 것들 입니다.
<대법원 인명용한자 자료출처 - 네이버 한자사전>
이 외에도 제가 적진 않았지만 악할 악 惡 의 경우에도 인명용 한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악 자를 이름에 쓰시는 분들이 없지는 않으실 거지만 악할 악을 쓰시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혹시 있으시다면 죄송합니다 ^^;) 전혀 이용이 되지 않는 한자의 경우에는 인명한자 에서 빼도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제가 어떤 작명소에서 확인한 불용한자는 분명 뜻도 좋고 많이 쓰이는 한자 이긴 하지만 좋지 않은 한자라고 분류를 한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나와 있는 글자들을 보시면..
<작명소에서 얻어온 내용으로 과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흔히 쓰이는 용, 희, 호 등의 한자가 있는데요. 특정 작명소에서 이런 한자들을 불길한 한자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지인 중에서도 동일 한 한자를 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과연 왜 이런 한자들을 작명으로 꺼려하는 한자가 되었을까요? 위에 몇몇 한자에 대해 주석을 달아놓았는데 아무리 봐도 근거가 없는 듯 합니다.
저런 한자를 이용한 이름을 가진 사람들 중에 실명을 거론할 필요도 없이 각계의 유명인사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뜻이 좋지 않은 한자 외에 이름에 쓰면 안되는 한자는 없다> 라고 말이죠. 만약 어떤 한자의 경우 이름에 쓰면 좋다고 하는 글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한자가 무조건 좋다라고 하는 근거 또한 어디에도 없습니다.
정말 좋은 이름의 한자를 쓰시는 분들중 동명이인인 사람들이 모두가 인정할만큼 성공했는지 안했는지 알 수도 없기 때문이죠.
또 어딘가에서는 박氏 나 민氏 는 사용하면 안되는 한자가 있다... 라고 단언한 곳도 있긴 한데 안좋다고 하는 한자는 피해가면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좋거나 무조건 나쁜 한자는 없는거 같습니다. 물론 뜻 자체가 안좋은 한자는 이름에 쓰지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