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세 계산 방법 이예요~ (전월세 전환율)
최근 지방에서는 청약 미달이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만 서울에서는 주택거래가 엄청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합니다. 도시와 지방 간의 차이가 더욱 벌어지고 있는듯한 느낌이 드는 대목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더구나 전세 가격도 오르고 있어서 많은 곳에서 전세에서 반전세로 변환을 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반전세 계산 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해외 에서는 전세라는 개념이 없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에서 만들어진거 같은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전세에 살다가 반전세.. 즉 월세로 전환을 하게 될때 전체 보증금에서 보증금 + 월세 형식으로 변하게 됩니다.
둘의 차이점 이라고 한다면 보증금은 100% 돌려 받는 것이지만 (집이 경매가 되지 않는 이상) 반전세는 일부 보증금은 돌려 받지만 월세는 돌려 받지 못한다는 것이겠죠. 어쨋든 반전세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전월세 전환율 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거 같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은 기본적으로 보증금 + 연이율 / 12개월 로 계산을 할 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부동산114 가 제공해 주는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계산기를 활용하게 되면 전세에서 보증금 얼마로 했을대 월세는 얼마가 될른지 혹은 전세에서 월세 얼마를 정했을때 나머지 보증금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계산기 입니다.
부동산11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부동산 매물 부터 다양한 뉴스를 접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우측 하단으로 내려오시게 되면 Quick menu 라는 곳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보다 빨리 원하는 메뉴로 접근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겁니다.
우리는 반전세 계산 즉 전월세 전환율 을 알아보기 위함이니 첫번째에 있는 부동산 계산기를 이용을 해보도록 할게요.
접속을 하시게 되면 부동산 양도소득세위 취득세 중개보수료 등을 볼 수도 있고 관련된 다양한 계산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타 부분에 서 전월세 전환 이라고 되어 있는 곳을 클릭을 하셔서 이동을 해보도록 할게요.
전세에서 월세로 변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테고 간혹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을 할 수도 있을거 같아요. 두가지 방법다 이용이 가능한데 우리는 반전세 계산 을 위해 첫번째에 있는 것을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로 전세 2억에서 보증금 1억2천에 월세로 전환을 한다고 가정을 하게 되면 월세는 얼마를 내면 될까요. 만약 집주인이 90만원이나 100만원을 요구 하면 정당한 것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나오는 것이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좀전에 말씀드렸듯이 전월세 전환율 은 보증금 + 연이율 / 12 였는데 해당 계산기는 연 이자율12% 로 임의 계산이 된 상태 입니다.
일단 계산결과 2억의 전세에서 보증금 1억2천으로 전환했을때에는 월세가 80만원 선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이보다 적다면 문제 없지만 많다고 한다면 이의를 제기 할 수는 있을거 같네요. 저의 경우 12월에 계약이 만기가 되는데 그냥 집을 장만 해버렸습니다.
아직 잔금을 치루지 않았고 아직 대출 진행을 하지 않은 상태인데요. 70%의 대금을 대출 받을 예정입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매매는 불가능 한 상태니까요 ㅠㅠ 어쨋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