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7년 건강보험요율 알아보기

4월에는 결혼등 다양한 행사들이 많은거 같아요. 5월이 되면 더욱 많아지게 될거 같은데요. 징검다리 연휴도 있고.. 어쨋든 계획적인 소비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5월이 되면 4월 급여를 받게 되면서 건강료 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물론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근로자들은 잘 모르고 있다가 더 많이 공제 된다고 생각 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물론 갑근세라고 해서 소득세나 4대보험 관련해서 공제 되는 부분이 있는데 오늘은 간단하게 나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일단 해당 포스팅을 보러 오신 분들의 경우에는 2017년 건강보험요율 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당연히 오셨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게 되면 우리가 급여에서 얼마나 공제가 되는지 모의 계산을 해보실 수도 있으신데요.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건강료에 대해서는 6.12%를 공제를 하게 됩니다. 당연히 그 달 받는 수당 등을 포함한 급여에서 제하게 되는데요. 2016년 까지는 고정으로 떼다가 2017년 부터 매달 변하는 수당등을 포함하여 실제 계산이 되는 곳이 많으실 거예요



이곳 을 클릭하셔서 접속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사이트가 나오게 됩니다. 위 그림 처럼 알림마당으로 들어가신 뒤에 좌측 빨간색 밑줄 친 부분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요율도 알아 보실 수 있으시고 실제로 얼마가 월급여에서 공제가 되는지 계산도 해보실 수가 있으실 거예요.



국민연금 부터 보시게 되면 총 9%를 공제를 하게 되는데 근로자가 4.5% 그리고 사업주가 4.5%씩 절반씩 부담을 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우리가 내야 하는 세금이 꽤 많은데요. 별도로 소득세라고 해서 빠져나가는 부분도 있는데 소득세의 10% 역시 주민세라는 명목으로 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우리가 찾고 있는 2017년 건강보험요율 부분 인데요. 월급(보수월액) 의 6.12%를 공제 하게 되는데 역시 근로자와 사업주가 절반씩 부담을 하게 되어서 3.06% 를 공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다가 장기요양료 라고 해서 발생한 건보료의 6.55% 를 또 공제를 하게 됩니다.


계산 방법은 위 그림아 아래쪽에 계산벙법 예시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실거 같네요.



산재의 경우에는 근로자 부담이 없기 때문에 패스를 하고 고용료 부분만 보시게 되면 근로자는 고정으로 0.65% 를 제하게 됩니다. 사업자 들은 현재 고용인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2017년의 건보료 요율과 4대보험의 모의계산을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나 급여에 공제된게 너무 많거나 하실때에는 꼭 한번 살펴보시길 바랄게요.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